본동작
목록
1. 자연체
2. 죽도착용법
3. 자세
차렷칼
뽑아칼
꽂아칼
쉬어칼
풀어칼
■ 자연체
자연체는 검도에서 근본이 되는 몸의 자세로서, 언제나 무리가 없고 자연스럽고 안정감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자세는 어떠한 신체적인 움직임이나 상대의 동작에도 민첩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자세입니다. 또한, 이 자세는 검도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서 좋은 자세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체를 취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과 유의점이 있습니다:
목덜미를 세우고 턱을 당기세요: 목을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턱을 약간 올려 어깨를 펴고 목덜미를 세웁니다. 이렇게 하면 상체의 균형과 안정감이 유지됩니다.
양어깨를 내리고 등을 편다: 어깨를 각각 아래로 내리고 등을 펴서 상체를 수직으로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체의 중심이 안정되며 무게가 고르게 분산됩니다.
허리를 세우고 하복부에 약간 힘을 줍니다: 허리를 일직선으로 세우고 하복부에 약간의 힘을 주어 중심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하체의 안정성과 균형이 향상됩니다.
양무릎을 가볍게 펴고 중심이 약간 앞으로 가도록 합니다: 양쪽 무릎을 가볍게 펴고 중심이 약간 앞으로 위치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발과 다리의 힘이 적절히 전달되고 움직임이 자유로워집니다.
눈은 전체를 바라보세요: 눈은 전체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은 양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정면을 향해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연체는 검도의 기본이 되는 자세로서, 이를 유지하면 검도의 움직임과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생활에서도 자세의 유지와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검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자연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죽도착용법
죽도를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손의 새끼손가락을 칼자루 끝에 오도록 하고, 약지와 중지를 조여서 잡습니다. 엄지와 검지는 가볍게 붙입니다.
오른손은 죽도를 세워서 칼자루 끝이 팔꿈치 안쪽 길이만큼 되도록 부드럽게 잡습니다. 오른손과 왼손의 간격은 한 주먹에서 한 주먹 반 정도가 적당합니다.
양손은 모두 엄지와 검지가 갈라진 점에 죽도의 연장선 상에 오도록 위치시킵니다.
왼손의 위치는 배꼽 앞에 한 주먹 정도 밖에 나와 있으며, 왼손 엄지손가락과 제일 중지 골 관절이 배꼽의 높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왼손은 배꼽보다 조금 낮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양팔꿈치는 굽혀져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게 늘어뜨리면서 양팔꿈치가 옆으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1. 차렷칼
자연체에서 죽도를 왼손의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잡고 등줄을 아래로 해서 자연스럽게 내린다.
허리에칼
엄지를 코등이에 올려놓고(호완을 착용할 경우 올려 놓을 필요가 없음) 허리에 끌어당긴다. 칼자루 끝이 배꼽과 일직선 상에 오도록 한다.
2. 뽑아칼:
뽑아칼을 할 때에는 서로 15도 정도로 몸을 굽힌 뒤 예를 들며 동시에 칼을 뽑습니다.
경기 중에는 구획선 1m 안에 있는 입례 위치로 2~3보 전진하여 상호간에 인사를 한 후 다시 크게 3보 전진하며 칼을 뽑습니다.
3. 꽂아칼:
꽂아칼은 선고 후에 선수가 뒤로 5보 물러나 입례 위치에 선 후 인사를 한 다음 다시 2~3보 뒷걸음으로 물러나며 마지막까지 상대를 응시한 뒤 구획선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인사를 마칠 때에는 상대를 바르게 본다는 점에 주의합니다.
구획선 밖에서 다음 선수에게 가볍게 목례를 한 후 선수 대기석으로 이동합니다.
4. 쉬어칼
뽑아칼에서 왼발을 오른발에 나란히 붙이면서 죽도 끝을 완전히 우측 하단으로 내려 놓은 자연체 상태이다.
풀어칼
5. 풀어칼
풀어칼은 검도본 진행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긴장을 완전히 푼 쉬어칼과는 달리 긴장이 충만한 쉬어칼의 형국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하단세에서 칼끝은 상대의 좌측 무릎 아래 1∼2㎝쯤 내린 자세이면 된다.
★주의사항★
죽도를 바닥에 짚는 행위, 집어던지는 행위, 넘어다니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죽도를 떨어뜨렸을 때나 서서 집을 때에는 오른 무릎을 가볍게 꿇고 죽도를 집습니다.
경기 중 죽도의 고장으로 죽도를 교체할 때는 선수 대기석의 자기 자리에 돌아와서 자기 죽도집에 있는 죽도를 꺼내어 들고 나옵니다. 다른 선수의 죽도를 빌려서 사용하거나 죽도를 던지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또한, 죽도 교체 시에는 죽도를 던지지 않습니다. 모든 출전 선수는 자기의 예비 죽도를 1개 더 준비해야 합니다.